` 2016년 7월 14일 본문

잡문

` 2016년 7월 14일

칼리리 2016. 7. 14. 23:51

나르기엔 프로젝트에 참여하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본 페이지는 나르기엔 프로젝트의 공식 매뉴얼에서 실린 '자주있는 질문'을 발췌해놓은 페이지입니다. 초보 모험가로서 나르기엔을 올바르게 즐기기 위해서라면,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Q. 나르기엔이 일반적인 RPG와 다른 점은 뭔가요?


 나르기엔 프로젝트는 전세계 천만 명 이상의 유저가 동시에 참여하고 있는 유저 참여형 종합 미디어 프로젝트입니다. 당신의 플레이가 공식 게임에 반영이 되고, 그 스토리는 소설, 만화책, 애니메이션으로 파생해나갑니다.


 Q. 제 플레이가 어떻게 반영이 된다는 거죠?


 전 세계에서 나르기엔을 플레이하는 천만 명 이상의 유저의 기록을 중앙서버에서 관리, 기록하게 되고, 그 중 공식 사이트에서 투표율이 가장 높은 플레이 기록이 공식 설정에 반영됩니다. 기록이 공식 설정에 반영됨과 동시에 모든 유저의 플레이 데이터 또한 바뀝니다.


 Q. 천만 개나 되는 플레이 기록 중에 하나를 투표한다는 건가요?


 중앙서버에 수집된 플레이 데이터를 분석, 기준 항목별로 분류를 시작해서 가장 높은 수치의 데이터를 가진 기록만 걸러낸 후 투표로 진행합니다. 이를테면, 같은 퀘스트를 진행한 기록 중에선 더 높은 수치의 데이터를 가진 기록만 남게됩니다. 자신의 플레이 기록이 공식 사이트의 투표소에 남게 하려면, 남들보다 더 많이 플레이하거나, 확연히 차별적인 플레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플레이 기록이 무슨 기준으로 분류가 되는지는 공개된 적이 없지만, 지난 투표의 결과로 유저들이 추측해놓은 결과가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기록의 반영은 어느 주기로 이루어지나요?


 GMT + 9를 기준으로, 월요일 0시부터 일요일 0시까지 플레이 기록이 저장, 0시부터 5시까지 중앙서버에서 분류, 5시부터 23시까지 투표가 진행되고, 23시부터 24시 사이에 반영됩니다.


 Q. 제 플레이 기록을 보존할 수는 없나요?


 나르기엔 프로젝트의 싱글 모드에선 가능합니다. 다만, 싱글 모드는 온라인 모드와는 구조만 같고 완전히 다른 게임입니다. 맵과 지형, 드랍 아이템 등을 비롯, 직업 정보와 내부 데이터 수치까지 다르기 때문에 싱글 모드에서의 지식을 온라인에서 이용하는 건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모드에서 자신이 플레이 한 기록을 싱글로 전환하는 건 가능하니, 기록을 보존하고 싶다면 그 기능을 이용해주세요.


 Q. 제 플레이 기록은 항상 투표율이 떨어지는데, 보다 많은 표를 얻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나요?


 그 때의 유저들의 취향, 혹은 흐름에 따라 다르지만, 플레이가 독특할 수록 많은 표를 얻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플레이를 한다면, 중앙서버의 분류에서 걸러지고, 걸러진 이후에도 유저들의 눈에 들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다 다양하고 독특한 방식의 플레이가 선호됩니다.

 나르기엔 프로젝트는 광범위한 맵과 완벽에 가까운 자유도를 보장하기 때문에, 당신만의 독특한 플레이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Q. 내가 원하는 타입의 플레이 기록을 찾아서 투표하고 싶은데, 어떻게 찾나요?


 중앙서버에서 분류작업을 마치고 하루 동안 투표 가능한 상태로 공식 사이트에 업로드 되는 플레이 기록은 평균 1만개 정도입니다. 일일이 기록을 찾아서 보기엔 너무 많은 양이기에, 투표 페이지에선 상세한 검색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더 상세한 기능이나 특정 상황에 대한 광범위한 검색을 원한다면, 공식 사이트의 추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검색위젯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신 캐릭터는 어떻게 얻나요?


 신 캐릭터나 몬스터가 만들어지면, 공식 사이트에 고지가 됩니다. 고지된 지역을 탐사하고 일정한 퀘스트를 수행하거나,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그 캐릭터가 파티에 참여하게 됩니다. 신 캐릭터는 부정기적으로 만들어지는데, 게임에 반영되기 일주일 이전에 미리 고지가 되니, 사전 조사를 해두면 얻기가 용이해지겠죠. 통계상, 신 캐릭터가 반영된 직후에는 신 캐릭터를 얻은 플레이 기록이 투표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잡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 2016년 7월 18일  (0) 2016.07.19
` 2016년 7월 16일  (0) 2016.07.16
` 2016년 7월 13일  (0) 2016.07.13
` 2016년 7월 12일  (0) 2016.07.12
` 2016년 7월 11일  (0) 2016.07.11
Comments